반갑습니다 :)
오늘은 스크래치(Scratch) 첫 시간인 만큼
기초적인 내용을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!
스크래치 화면 구성
1. 무대영역: 배경과 스프라이트로 무대를 꾸며주고, 사용자가 작업한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.
2. 블록영역: 스프라이트를 움직이게 하기 위한 블록이 있는 곳입니다.
3. 스크립트영역: 블록목록에서 사용할 블록들을 선택해서 스크립트 영역으로 가져와 조합하여
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블록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.
4. 무대디자인: 프로젝트의 배경이 될 무대를 직접 그리고 꾸밀 수 있는 공간입니다.
5. 스프라이트 목록: 무대위에서 사용되는 스프라이트들이 모두 모여있는 곳입니다.
스크래치 용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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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테이지(Stage): 스프라이트를 배치 작업하는 공간이며, 스크래치가 실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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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라이트(Sprite): 스크립트에 의해 움직이고 소리 낼 수 있는 그림, 글자, 도형 등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주인공 및 모든 객체를 의미하고, 가장 기본적으로 고양이 형태의 스프라이트가 화면에 등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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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크립트(Script): 무대 위에 스프라이트를 어떻게 움직이게 할 것인지, 블록형태의 명령어를 찾고 조립하고 실행하는 공간으로 블록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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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록(Block): 프로그래밍 언어의 명령어 및 변수등을 1:1로 매치시킨 프로그램 조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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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벤트(Event): 프로그램에 의해 감지되고 처리될 수 있는 동작이나 사건을 의미합니다.
블록 이해
동작블록 : 스프라이트를 움직이고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거나 회전시키는 블록들로 구성
형태블록: 말풍선을 표시하거나 스프라이트와 배경의 모양을 수정하고, 말풍선 또는 생각 풍선 내에 문자를 표시하는 블록들로 구성
소리블록: 가져온 사이드 개체를 재생하거나 제어하는 블록들로 구성
이벤트블록: 스크래치에서 어떤 사건이 발생되었을 때, 명령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.
사용자가 [깃발을 클릭 했을 때], [~키를 눌렀을 때], [이 스프라이트가 클릭될 때] 등이 스크래치가 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라고 함.
제어블록: 동작을 흐름을 제어.
스프라이트가 계속 움직이게 만들고, 움직이는 스프라이트를 멈추게 하고,
스프라이트와 스프라이트가 부딪쳤을 때 스프라이트를 움직이게 하는 등의 동작하는 흐름을 제어라고 함.
즉, 반복적인 작업을 시키거나, 조건에 따라 다른 작업을 하도록 하는것.
감지블록: 스프라이트의 위치나 상황을 판단하는 블록들로 구성
연산블록: 단순한 연산부터 복잡한 공식, 산술 연산을 수행하고 난수를 생성하고 관계를 결정하기 위해 값을 비교할 수 있는 블록
변수블록: 프로그래밍 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블록의 모임.
특정한 조건에 해당할 때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블록들로 구성

각 블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
게임을 만들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!
좌표계
스크래치는 다음과 같은 좌표계로 구성돠어 있습니다!

원점은 정 중앙에 있고,
오른쪽으로 갈수록 X값이 증가되고
왼쪽으로 갈수록 X값이 감소됩니다.
또한
위쪽로 갈수록 Y값이 증가되고
아래쪽로 갈수록 Y쪽으로 감소됩니다.
간단하죠?
이렇게 오늘은 스크래치에
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함께 알아보았어요!
많은 도움되셨다면❤와 구독 부탁드릴게요!
: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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